성숙산업의 연속적 M&A 전략 -- 롤업형 산업 구조조정의 길잡이

 

서문

 

책은 아마도 세계 최초의 성숙 산업에서 연속적인 M&A 전략에 관한 안내서일 것이다. 책은 동종업체를 차례로 우호적으로 통합하여 업계 선두로 올라서려는 뜻을 가진 경영자와 지원자들을 위해 쓰여졌다.

특히 '롤업'이라는 방식에 초점을 맞춘 책은 글을 쓰고 있는 2022 7 현재로서는 유례를 찾아볼 없다.

사실 롤업의 개념은 세계적으로 공유되고 있다. 북유럽에서 대형 맥주회사 경영진이 방한했을 , 제가 착수한 산업 구조조정에 대해 설명을 시작하자, 제가 말하기도 전에 상대방이 "그건 롤업이네요"라고 지적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유명 교수의 M&A 관련 논문에도 롤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산업계에서는 혁신과 관련하여 이상한 논조가 있습니다.

바로 GAFAM IT기업에 대한 동경이다.

하지만 어느 나라에서나 가장 산업 부문은 인터넷도 AI 아닌 성숙 산업이다. 그리고 스타트업도 대기업도 아닌 평범한 중소기업이 기업 수와 직원 수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아시아도 유럽도 마찬가지다.

희귀한 유니콘의 환상을 쫓는 것도 좋지만, 눈앞에 있는 덩어리인 성숙 산업을 시대에 맞게 변화시킬 있다면 그것 또한 혁신이라고 있지 않을까.

아쉬운 점은 비판이 많다는 점입니다. 총알이 날아오지 않는 곳에 있으면서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말만 한다면 '우동집 가마솥'(우동만 끓인다)입니다.

지금으로부터 20 일입니다. 성숙한 산업의 중소기업은 이미 시대에 맞지 않는다. 예전에는 좋았지만 지금도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우왕좌왕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론에 따라 합리적으로 하면 된다' 생각했다. 이론이 바로 롤업형 산업 재편입니다. 실제로 행동으로 옮겼고, 16 동안 18건의 롤업형 M&A 실행하며 이론의 유효성을 입증할 있었습니다.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있도록 노하우를 응축하고 추상화, 보편화, 일반화한 것이 책입니다.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함정에 빠져 여러 낭패를 봤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할 있는 구체적인 주의 사항도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산업 구조조정을 하는 것은 반드시 해당 산업의 기존 플레이어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 하에, 업종에서 진출할 때에도 충분히 실용성을 갖출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성숙산업은 이미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선 반면, 이미 구축된 고객 기반과 일상적인 현금 흐름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업종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이 새로운 성장 기회로 진출할 경우, 신흥 기술계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것보다 성숙산업이 구성원의 직원, 일상적인 용어나 고사된 기술과의 친밀도가 높고, 무엇보다 경영자 본인도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책에 상세히 기술된 산업 재편 기업을 M&A함으로써 지방의 평범한 향토기업이 도쿄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도쿄증권거래소 프라임 시장 상장이라는 지위를 현실로 만든 과정도 담고 있다.

책은 분류상 M&A 관한 책이지만, M&A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직원들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만들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쓰여져 있다. 돈과 도장이 있으면 거래가 성사되지만, 직원과 거래처의 마음이 떠나면 '껍데기' 불과합니다.

 

제목에 대해

 

'M&A 전략'이라는 표현은 'M&A 위한 수단과 방법의 전체 계획'이라는 뜻으로, 원래는 어울리지 않는 용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목으로 정한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M&A 분야는 변호사, 공인회계사 국가자격증 소지자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각자의 관점에서 자세하고 엄밀하게 설명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반면, 일반 사업회사 경영자들이 '자사의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적합한가'라는 틀의 과제에 답할 있는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M&A 다룬 ' 매우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M&A 전략'이라는 제목을 붙임으로써 M&A 기획할 전사적 경영전략과 떼려야 없는 관계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싼 쇼핑이 있습니다.

 

책의 전체 구성

 

먼저, 창업 이념을 소중히 여기는 것에서 출발한다. 철학 없는 M&A 양산되고 있는 요즘의 추세에 대한 경종이기도 하다.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넓은 세상에서, 어느 산업에서, 어떤 형태의 사업을 목표로 것인가'라는 포지셔닝의 이야기와 '각종 경영자원을 어떻게 갖추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자원의 이야기를 통합하여 롤업 전략으로 체계적으로 짜서 올립니다. 1장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연속적 M&A 요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연속적인 M&A 수행하는 과정 계획 단계에 대해서는 2장에서 다루고, 실행 단계에 대해서는 3장에서 실무에 맞게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M&A 일반적인 방법론이나 제도적 측면에 대해서는 이미 선행된 간행물이 많기 때문에 책에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대신 매도자와 매수자의 경영자가 당사자 본인만이 있는 작업 항목에 대해 현장 실무의 단계에 맞게 폭넓고 깊이 있게 설명한 것이 책의 특징입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가족경영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M&A에서 M&A 이후에도 대상기업의 경영자나 후계자가 계속 경영을 이어가는 경우에 도움이 되는 실무적 측면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실제 경험과 경제이론을 대조한 결과, 롤업형 연속 M&A 산업구조 변화를 가속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자원의 적절한 배분과 종업원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의 장기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언제, 어떤 판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한지 1장에서 밝히고 있다.

권에 걸쳐 도표가 많은 것도 책의 특징입니다. 저자가 집필한 잡지 기사가 처음 실린 개를 포함해 100개가 넘는 도표는 모두 저자가 직접 파워포인트로 제작한 원본이다. 내용도 경영전략 이론과의 연관성, M&A 따른 피인수기업 직원과 경영진의 심정적 측면, 기자간담회나 파워헐러에 대한 대처 기존 M&A 실무서에서 없었던 관점으로 그려내고 있다.

산업재편을 위한 M&A라는 본론에 국한되지 않고, 넓게는 중소기업 M&A 전반에 관한 '실무의 요령과 함정' 도표로 정리한 책이다. 도표만 따라가도 책의 중요한 논점을 어느 정도 다룰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글은 중소-중견기업 경영현장에서 일어난 사실을 출발점으로 삼아 구체적이고 읽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동시에 경험담에 흔히 있는 단순한 사례집이나 다큐멘터리식, 혹은 당사자 편향적인 회고록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책은 세계 중소-중견기업 경영자들이 자신감과 자부심을 되찾았으면 하는 저자의 바람을 담은 책이다. 경영학이나 경제학에는 방대한 이론과 연구가 축적되어 있지만, 1 다역을 하는 중소기업 경영자에게는 이론을 습득할 시간이 없다. 책이 징검다리가 되어 전략적 사고를 갖춘 고수익 중소기업이 늘어나면 세상은 재미있어질 것이다.

특히 중국과 한국은 급속한 성장기에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지금이 바로 절호의 기회다. 산업의 흥망성쇠의 역사에서 보통은 산업에서 번밖에 오지 않는 시기다. 여기서 개의 중소기업이 산업을 석권하고, 나라의 정상에 오를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아메리칸 드림' 아닌 '성숙화 드림' 이룰 있는 절호의 기회가 도래한 것이다.

 

업계에서 누구보다 빨리 착수하고, 최적의 시기에 적절한 판단과 행동을 취함으로써 수취이익을 극대화할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https://www.amazon.co.jp/%E6%88%90%E7%86%9F%E7%94%A3%E6%A5%AD%E3%81%AE%E9%80%A3%E7%B6%9AM-A%E6%88%A6%E7%95%A5-%E3%83%AD%E3%83%BC%E3%83%AB%E3%82%A2%E3%83%83%E3%83%97%E5%9E%8B%E7%94%A3%E6%A5%AD%E5%86%8D%E7%B7%A8%E3%81%AE%E6%89%8B%E5%BC%95%E3%81%8D-%E4%B8%8A%E9%87%8E-%E5%96%84%E4%B9%85/dp/4502446416